장독대뉴스 - 대상 종가 ′IF 디자인 어워드′ 2관왕, 김치 팝업, 디자인으로 인정받다!

  • 흐림대구16.8℃
  • 흐림부산17.8℃
  • 흐림통영17.8℃
  • 흐림여수16.5℃
  • 흐림서울12.6℃
  • 흐림천안13.4℃
  • 흐림추풍령14.8℃
  • 흐림보령13.4℃
  • 구름많음홍천12.6℃
  • 흐림장수14.9℃
  • 흐림산청16.2℃
  • 흐림의성16.8℃
  • 흐림홍성12.8℃
  • 구름많음동두천12.1℃
  • 구름많음성산20.5℃
  • 흐림제천15.0℃
  • 흐림청송군16.2℃
  • 흐림완도15.8℃
  • 흐림부여14.1℃
  • 흐림임실15.1℃
  • 흐림강릉12.3℃
  • 흐림고산17.6℃
  • 비북강릉11.3℃
  • 흐림거창16.8℃
  • 구름많음인제13.7℃
  • 흐림해남14.0℃
  • 흐림순천14.0℃
  • 구름많음수원12.7℃
  • 흐림서산12.5℃
  • 흐림영주15.0℃
  • 흐림보성군16.4℃
  • 흐림진도군14.4℃
  • 구름많음광주15.1℃
  • 흐림의령군15.5℃
  • 흐림함양군16.7℃
  • 구름많음서귀포21.7℃
  • 구름많음북춘천13.8℃
  • 구름많음강화10.9℃
  • 흐림전주14.3℃
  • 흐림남해16.4℃
  • 흐림북창원16.7℃
  • 흐림충주15.0℃
  • 흐림원주14.0℃
  • 흐림고흥16.3℃
  • 흐림문경15.4℃
  • 흐림청주14.3℃
  • 구름많음백령도10.6℃
  • 흐림광양시16.5℃
  • 흐림태백10.4℃
  • 흐림창원16.3℃
  • 흐림군산13.7℃
  • 흐림양산시17.5℃
  • 비울산16.3℃
  • 흐림고창군13.1℃
  • 흐림부안14.4℃
  • 구름많음양평14.2℃
  • 흐림속초9.9℃
  • 구름많음철원13.5℃
  • 흐림서청주13.5℃
  • 흐림진주15.6℃
  • 흐림흑산도14.7℃
  • 흐림거제17.1℃
  • 흐림보은14.9℃
  • 흐림영월15.8℃
  • 흐림대전13.3℃
  • 구름많음춘천14.4℃
  • 흐림순창군15.9℃
  • 흐림울진14.0℃
  • 흐림금산14.8℃
  • 구름많음파주12.2℃
  • 흐림구미17.1℃
  • 흐림밀양17.4℃
  • 흐림목포14.1℃
  • 흐림영광군14.3℃
  • 흐림봉화15.2℃
  • 흐림강진군14.7℃
  • 흐림북부산17.5℃
  • 흐림남원15.7℃
  • 흐림안동15.7℃
  • 흐림세종13.7℃
  • 흐림이천14.2℃
  • 흐림상주16.1℃
  • 비포항14.4℃
  • 흐림장흥14.6℃
  • 흐림정읍13.6℃
  • 흐림동해13.6℃
  • 흐림김해시16.5℃
  • 흐림영덕15.8℃
  • 흐림울릉도11.5℃
  • 흐림고창14.0℃
  • 흐림합천17.2℃
  • 흐림대관령8.8℃
  • 흐림제주18.9℃
  • 흐림영천16.5℃
  • 흐림경주시17.1℃
  • 흐림정선군14.8℃
  • 구름많음인천11.8℃

대상 종가 'IF 디자인 어워드' 2관왕, 김치 팝업, 디자인으로 인정받다!

김제니 기자 / 기사승인 : 2024-03-07 11:18:26
  • -
  • +
  • 인쇄

 

국내 최초 김치 팝업 ‘김치 블라스트 서울 2023(KIMCHI BLAST SEOUL 2023)' 전시장 전경 / 사진=대상

 

팝업 스토어의 열풍에 따라 오뚜기풀무원 등 식품 기업들이 팝업 스토어를 통한 브랜드 경험 전달에 주력하고 있다. 대상㈜ 종가에서 선보인 김치 팝업 캠페인은 국내에서도 흥행에 성공했을 뿐만 아니라 디자인으로도 세계인의 눈을 사로잡았다.

 

대상㈜ 종가는 지난 2023년 진행한 김치 팝업 캠페인 김치 블라스트 서울 2023’   iF 디자인 어워드 2024에서 2관왕을 달성했다고 5일 밝혔다수상 분야는 ‘Brand Identity’, 그리고 ‘Commercial Exhibition’이다.


작년 105일부터 1015일까지 서울 성수동 수피하우스에서 열린 김치 블라스트 서울 2023’김치, 지금껏 만나지 못한 즐거움을 테마로 삼았다. 김치에 낮은 관심도를 보이는 MZ세대와 더불어 김치의 새로운 변화를 원하는 모든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한 본 캠페인은 이들의 고정관념을 벗어난 차별화된 김치 콘텐츠로 긍정적인 브랜드 경험을 제공했다. 캠페인 기간동안 대기 예약만 매일 200, 누적 방문객 수는 1만 명에 달하는 등 연일 오픈런이 이어졌다.

 

'김치 블라스트 서울 2023' 팝업 포스터 / 사진=대상

 

이번 캠페인에서 대상은 본 팝업 캠페인에 해체주의라는 컨셉을 도입했다. 김치의 본질을 상징하는 육각형의 브랜드 패턴을 다양한 형태로 해체하고 재구성하여 소비자들이 제품, 포장, 공간을 아우르는 다감각적 경험을 제공하였다. 이로써 정형화된 김치의 이미지를 벗어나 라이프스타일과 트렌드를 반영하여 김치를 재해석하였다. 대상은 이번 캠페인을 통해 김치의 새로운 가능성을 입증함과 동시에 김치는 곧 종가라는 글로벌 대표 브랜드의 위상을 공고히 했다.

 

또한 종가 김치를 활용하여 팝업 미식존에서 선보인 종가 백김치 황금타르트’, ‘종가 배추&열무김치 아란치니’, ‘종가 김치 케이크’ 등은 새로운 김치의 맛을 선보인 점에 대해 호평을 받았다특히 김치를 새로운 라이프스타일에 맞춰 재탄생  시킨 ‘Hoxy? Kimchi!’ 파우더는 반찬을 넘어 새로운 취식 트렌드를 이끌어갈 김치의 무한한 가능성을 보여주며 김치에 대한 호감도를 높였다는 평을 받았다.

 

팝업에서 선보인 김치 요리 및 패키지 / 사진=대상

 

이정훈 대상 BE(Brand Experience) 그룹장은 대한민국 대표 김치 브랜드로서 김치의 새로운 변화와 무한한 가능성을 보다 많은 사람들에게 알리고자 한 노력을 인정받은 것 같아 기쁘다" "앞으로도 전 세계 식문화 트렌드를 선도할 수 있도록 다양하고 신선한 브랜드 경험을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iF 디자인 어워드는 미국의 IDEA, 독일의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와 함께 세계 3대 디자인 어워드로, 가장 공신력 있는 디자인 분야 최고 권위의 상이다. 올해에는 전 세계 72개국 1 1천여개의 출품작이 참가해 열띤 경쟁을 벌였다이번 캠페인에서 총괄 디자인을 맡은 한국예술종합학교 박영하 교수는 김침 팝업 외 독도소주 동해22’ iF디자인 어워드의 ‘Packaging’ 부분에서 상을 받아 개인적으로는 iF 디자인 어워드 2024에서 3관왕을 달성하였다.

 

김제니 장독대뉴스 기자 jennykim.jdd@gmail.com

[저작권자ⓒ 장독대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제니 기자
김제니 기자
기자 페이지

기자의 인기기사

WEEKLY HOTISSUE

뉴스댓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