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독대뉴스 - 대상 종가 ′IF 디자인 어워드′ 2관왕, 김치 팝업, 디자인으로 인정받다!

  • 구름조금전주26.2℃
  • 구름많음장수24.1℃
  • 구름많음밀양26.3℃
  • 구름조금함양군25.2℃
  • 맑음강진군26.1℃
  • 구름많음충주25.4℃
  • 구름조금서산26.4℃
  • 비안동23.8℃
  • 맑음정읍25.9℃
  • 맑음순천23.6℃
  • 맑음고흥24.2℃
  • 흐림태백21.6℃
  • 맑음홍천24.3℃
  • 구름조금서울27.1℃
  • 흐림대구23.6℃
  • 맑음보성군25.3℃
  • 맑음장흥26.0℃
  • 구름많음북강릉23.5℃
  • 맑음인천27.1℃
  • 흐림영주23.7℃
  • 맑음춘천24.3℃
  • 맑음북부산25.0℃
  • 맑음동두천24.8℃
  • 맑음보은24.0℃
  • 구름조금임실24.3℃
  • 맑음천안23.9℃
  • 맑음진도군26.9℃
  • 맑음여수26.2℃
  • 구름많음의령군24.3℃
  • 구름조금남원24.5℃
  • 구름조금보령26.9℃
  • 흐림거창24.9℃
  • 구름많음강릉24.7℃
  • 구름많음청송군22.5℃
  • 구름조금부여25.1℃
  • 구름많음정선군23.0℃
  • 구름많음추풍령23.5℃
  • 구름많음제천23.8℃
  • 맑음양평24.2℃
  • 맑음성산27.2℃
  • 구름많음상주24.6℃
  • 구름많음영월24.7℃
  • 구름많음문경25.2℃
  • 흐림경주시24.2℃
  • 구름많음북창원26.3℃
  • 맑음고산26.8℃
  • 맑음완도25.9℃
  • 구름조금산청24.6℃
  • 맑음진주24.2℃
  • 흐림봉화23.0℃
  • 소나기서귀포28.4℃
  • 맑음청주28.2℃
  • 맑음금산24.3℃
  • 구름많음인제22.8℃
  • 구름조금울진22.9℃
  • 구름조금양산시26.2℃
  • 맑음순창군24.7℃
  • 구름조금군산25.8℃
  • 흐림의성26.2℃
  • 구름조금원주25.9℃
  • 맑음광주25.8℃
  • 맑음통영25.0℃
  • 구름조금창원25.2℃
  • 맑음고창군25.8℃
  • 구름조금대전26.7℃
  • 맑음파주24.2℃
  • 맑음영광군25.8℃
  • 맑음울릉도23.1℃
  • 맑음서청주24.2℃
  • 구름많음대관령19.1℃
  • 구름조금홍성25.4℃
  • 구름많음영덕22.0℃
  • 구름많음울산24.8℃
  • 구름조금동해23.3℃
  • 맑음부안25.7℃
  • 맑음흑산도27.1℃
  • 흐림합천24.6℃
  • 맑음부산26.3℃
  • 맑음남해24.4℃
  • 맑음목포26.9℃
  • 맑음제주27.5℃
  • 구름많음백령도26.2℃
  • 맑음광양시25.6℃
  • 흐림구미24.5℃
  • 맑음해남25.9℃
  • 맑음이천24.2℃
  • 맑음북춘천23.9℃
  • 맑음고창26.0℃
  • 맑음강화24.7℃
  • 맑음세종25.0℃
  • 흐림속초24.9℃
  • 구름많음포항24.7℃
  • 구름조금김해시24.9℃
  • 맑음수원25.1℃
  • 맑음거제24.6℃
  • 흐림영천24.6℃
  • 구름많음철원24.6℃

대상 종가 'IF 디자인 어워드' 2관왕, 김치 팝업, 디자인으로 인정받다!

김제니 기자 / 기사승인 : 2024-03-07 11:18:26
  • -
  • +
  • 인쇄

 

국내 최초 김치 팝업 ‘김치 블라스트 서울 2023(KIMCHI BLAST SEOUL 2023)' 전시장 전경 / 사진=대상

 

팝업 스토어의 열풍에 따라 오뚜기풀무원 등 식품 기업들이 팝업 스토어를 통한 브랜드 경험 전달에 주력하고 있다. 대상㈜ 종가에서 선보인 김치 팝업 캠페인은 국내에서도 흥행에 성공했을 뿐만 아니라 디자인으로도 세계인의 눈을 사로잡았다.

 

대상㈜ 종가는 지난 2023년 진행한 김치 팝업 캠페인 김치 블라스트 서울 2023’   iF 디자인 어워드 2024에서 2관왕을 달성했다고 5일 밝혔다수상 분야는 ‘Brand Identity’, 그리고 ‘Commercial Exhibition’이다.


작년 105일부터 1015일까지 서울 성수동 수피하우스에서 열린 김치 블라스트 서울 2023’김치, 지금껏 만나지 못한 즐거움을 테마로 삼았다. 김치에 낮은 관심도를 보이는 MZ세대와 더불어 김치의 새로운 변화를 원하는 모든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한 본 캠페인은 이들의 고정관념을 벗어난 차별화된 김치 콘텐츠로 긍정적인 브랜드 경험을 제공했다. 캠페인 기간동안 대기 예약만 매일 200, 누적 방문객 수는 1만 명에 달하는 등 연일 오픈런이 이어졌다.

 

'김치 블라스트 서울 2023' 팝업 포스터 / 사진=대상

 

이번 캠페인에서 대상은 본 팝업 캠페인에 해체주의라는 컨셉을 도입했다. 김치의 본질을 상징하는 육각형의 브랜드 패턴을 다양한 형태로 해체하고 재구성하여 소비자들이 제품, 포장, 공간을 아우르는 다감각적 경험을 제공하였다. 이로써 정형화된 김치의 이미지를 벗어나 라이프스타일과 트렌드를 반영하여 김치를 재해석하였다. 대상은 이번 캠페인을 통해 김치의 새로운 가능성을 입증함과 동시에 김치는 곧 종가라는 글로벌 대표 브랜드의 위상을 공고히 했다.

 

또한 종가 김치를 활용하여 팝업 미식존에서 선보인 종가 백김치 황금타르트’, ‘종가 배추&열무김치 아란치니’, ‘종가 김치 케이크’ 등은 새로운 김치의 맛을 선보인 점에 대해 호평을 받았다특히 김치를 새로운 라이프스타일에 맞춰 재탄생  시킨 ‘Hoxy? Kimchi!’ 파우더는 반찬을 넘어 새로운 취식 트렌드를 이끌어갈 김치의 무한한 가능성을 보여주며 김치에 대한 호감도를 높였다는 평을 받았다.

 

팝업에서 선보인 김치 요리 및 패키지 / 사진=대상

 

이정훈 대상 BE(Brand Experience) 그룹장은 대한민국 대표 김치 브랜드로서 김치의 새로운 변화와 무한한 가능성을 보다 많은 사람들에게 알리고자 한 노력을 인정받은 것 같아 기쁘다" "앞으로도 전 세계 식문화 트렌드를 선도할 수 있도록 다양하고 신선한 브랜드 경험을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iF 디자인 어워드는 미국의 IDEA, 독일의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와 함께 세계 3대 디자인 어워드로, 가장 공신력 있는 디자인 분야 최고 권위의 상이다. 올해에는 전 세계 72개국 1 1천여개의 출품작이 참가해 열띤 경쟁을 벌였다이번 캠페인에서 총괄 디자인을 맡은 한국예술종합학교 박영하 교수는 김침 팝업 외 독도소주 동해22’ iF디자인 어워드의 ‘Packaging’ 부분에서 상을 받아 개인적으로는 iF 디자인 어워드 2024에서 3관왕을 달성하였다.

 

김제니 장독대뉴스 기자 jennykim.jdd@gmail.com

[저작권자ⓒ 장독대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제니 기자
김제니 기자
기자 페이지

기자의 인기기사

WEEKLY HOTISSUE

뉴스댓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