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독대뉴스 - 대상 종가 ′IF 디자인 어워드′ 2관왕, 김치 팝업, 디자인으로 인정받다!

  • 구름조금거창3.3℃
  • 맑음장수-0.5℃
  • 흐림울릉도2.3℃
  • 구름조금통영6.0℃
  • 흐림산청4.2℃
  • 구름조금거제5.7℃
  • 흐림봉화-1.6℃
  • 구름많음안동2.4℃
  • 구름많음의성1.8℃
  • 구름많음금산0.8℃
  • 맑음정읍0.9℃
  • 구름많음추풍령2.1℃
  • 구름많음구미4.2℃
  • 구름많음부여1.0℃
  • 흐림충주3.2℃
  • 흐림원주2.7℃
  • 흐림태백-1.7℃
  • 흐림영주0.5℃
  • 구름많음함양군3.1℃
  • 맑음김해시4.2℃
  • 맑음북부산5.5℃
  • 구름많음포항3.3℃
  • 맑음고창2.2℃
  • 흐림전주3.3℃
  • 맑음순창군1.6℃
  • 구름조금경주시2.2℃
  • 맑음창원5.7℃
  • 구름조금대구3.3℃
  • 맑음남원5.2℃
  • 흐림동두천1.7℃
  • 구름많음양평2.7℃
  • 구름많음보령3.1℃
  • 구름많음문경2.5℃
  • 구름많음홍성1.2℃
  • 흐림홍천2.0℃
  • 흐림서울4.3℃
  • 맑음고흥6.6℃
  • 맑음남해4.2℃
  • 구름조금부산5.1℃
  • 맑음고산9.0℃
  • 구름많음대전5.1℃
  • 구름많음동해2.2℃
  • 흐림대관령-2.9℃
  • 맑음해남6.3℃
  • 맑음보성군3.9℃
  • 구름조금밀양1.0℃
  • 구름많음영덕2.6℃
  • 구름조금영천2.1℃
  • 맑음흑산도7.5℃
  • 구름많음청주5.9℃
  • 맑음장흥6.4℃
  • 구름많음군산4.1℃
  • 구름많음서청주4.6℃
  • 흐림인제0.9℃
  • 흐림강릉2.7℃
  • 흐림북춘천1.0℃
  • 맑음목포5.8℃
  • 맑음양산시5.5℃
  • 흐림정선군-1.6℃
  • 구름많음서귀포12.2℃
  • 구름많음보은3.9℃
  • 맑음여수7.1℃
  • 맑음영광군3.9℃
  • 구름많음서산2.2℃
  • 비울산3.4℃
  • 구름조금부안1.8℃
  • 맑음의령군0.5℃
  • 맑음제주11.3℃
  • 맑음강진군7.0℃
  • 흐림춘천2.6℃
  • 구름많음이천1.6℃
  • 구름많음성산13.1℃
  • 맑음진도군0.8℃
  • 구름많음수원4.0℃
  • 맑음광양시5.5℃
  • 맑음고창군2.5℃
  • 구름많음백령도1.8℃
  • 흐림철원0.9℃
  • 맑음북창원5.2℃
  • 흐림울진2.0℃
  • 구름많음상주3.4℃
  • 구름많음천안1.4℃
  • 흐림강화2.3℃
  • 구름많음영월1.3℃
  • 맑음진주3.8℃
  • 흐림인천3.2℃
  • 흐림북강릉1.5℃
  • 구름조금합천5.2℃
  • 맑음임실2.3℃
  • 맑음순천0.0℃
  • 맑음광주5.6℃
  • 구름많음청송군1.1℃
  • 흐림속초2.6℃
  • 맑음완도8.0℃
  • 구름많음세종4.0℃
  • 구름많음제천0.9℃
  • 흐림파주1.8℃

대상 종가 'IF 디자인 어워드' 2관왕, 김치 팝업, 디자인으로 인정받다!

김제니 기자 / 기사승인 : 2024-03-07 11:18:26
  • -
  • +
  • 인쇄

 

국내 최초 김치 팝업 ‘김치 블라스트 서울 2023(KIMCHI BLAST SEOUL 2023)' 전시장 전경 / 사진=대상

 

팝업 스토어의 열풍에 따라 오뚜기풀무원 등 식품 기업들이 팝업 스토어를 통한 브랜드 경험 전달에 주력하고 있다. 대상㈜ 종가에서 선보인 김치 팝업 캠페인은 국내에서도 흥행에 성공했을 뿐만 아니라 디자인으로도 세계인의 눈을 사로잡았다.

 

대상㈜ 종가는 지난 2023년 진행한 김치 팝업 캠페인 김치 블라스트 서울 2023’   iF 디자인 어워드 2024에서 2관왕을 달성했다고 5일 밝혔다수상 분야는 ‘Brand Identity’, 그리고 ‘Commercial Exhibition’이다.


작년 105일부터 1015일까지 서울 성수동 수피하우스에서 열린 김치 블라스트 서울 2023’김치, 지금껏 만나지 못한 즐거움을 테마로 삼았다. 김치에 낮은 관심도를 보이는 MZ세대와 더불어 김치의 새로운 변화를 원하는 모든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한 본 캠페인은 이들의 고정관념을 벗어난 차별화된 김치 콘텐츠로 긍정적인 브랜드 경험을 제공했다. 캠페인 기간동안 대기 예약만 매일 200, 누적 방문객 수는 1만 명에 달하는 등 연일 오픈런이 이어졌다.

 

'김치 블라스트 서울 2023' 팝업 포스터 / 사진=대상

 

이번 캠페인에서 대상은 본 팝업 캠페인에 해체주의라는 컨셉을 도입했다. 김치의 본질을 상징하는 육각형의 브랜드 패턴을 다양한 형태로 해체하고 재구성하여 소비자들이 제품, 포장, 공간을 아우르는 다감각적 경험을 제공하였다. 이로써 정형화된 김치의 이미지를 벗어나 라이프스타일과 트렌드를 반영하여 김치를 재해석하였다. 대상은 이번 캠페인을 통해 김치의 새로운 가능성을 입증함과 동시에 김치는 곧 종가라는 글로벌 대표 브랜드의 위상을 공고히 했다.

 

또한 종가 김치를 활용하여 팝업 미식존에서 선보인 종가 백김치 황금타르트’, ‘종가 배추&열무김치 아란치니’, ‘종가 김치 케이크’ 등은 새로운 김치의 맛을 선보인 점에 대해 호평을 받았다특히 김치를 새로운 라이프스타일에 맞춰 재탄생  시킨 ‘Hoxy? Kimchi!’ 파우더는 반찬을 넘어 새로운 취식 트렌드를 이끌어갈 김치의 무한한 가능성을 보여주며 김치에 대한 호감도를 높였다는 평을 받았다.

 

팝업에서 선보인 김치 요리 및 패키지 / 사진=대상

 

이정훈 대상 BE(Brand Experience) 그룹장은 대한민국 대표 김치 브랜드로서 김치의 새로운 변화와 무한한 가능성을 보다 많은 사람들에게 알리고자 한 노력을 인정받은 것 같아 기쁘다" "앞으로도 전 세계 식문화 트렌드를 선도할 수 있도록 다양하고 신선한 브랜드 경험을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iF 디자인 어워드는 미국의 IDEA, 독일의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와 함께 세계 3대 디자인 어워드로, 가장 공신력 있는 디자인 분야 최고 권위의 상이다. 올해에는 전 세계 72개국 1 1천여개의 출품작이 참가해 열띤 경쟁을 벌였다이번 캠페인에서 총괄 디자인을 맡은 한국예술종합학교 박영하 교수는 김침 팝업 외 독도소주 동해22’ iF디자인 어워드의 ‘Packaging’ 부분에서 상을 받아 개인적으로는 iF 디자인 어워드 2024에서 3관왕을 달성하였다.

 

김제니 장독대뉴스 기자 jennykim.jdd@gmail.com

[저작권자ⓒ 장독대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WEEKLY HOTISSUE

뉴스댓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