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독대뉴스 - 대상 종가 ′IF 디자인 어워드′ 2관왕, 김치 팝업, 디자인으로 인정받다!

  • 구름조금통영5.1℃
  • 흐림제천-0.1℃
  • 흐림세종4.1℃
  • 구름많음영월-0.6℃
  • 구름많음서울3.5℃
  • 구름많음문경2.0℃
  • 구름조금북강릉0.2℃
  • 흐림고창2.4℃
  • 맑음순천-1.8℃
  • 맑음김해시3.5℃
  • 구름많음충주2.3℃
  • 맑음북부산1.7℃
  • 맑음강진군6.3℃
  • 맑음제주11.4℃
  • 흐림울릉도2.8℃
  • 구름많음이천0.4℃
  • 구름많음홍천-0.4℃
  • 흐림고창군3.7℃
  • 맑음진도군4.1℃
  • 흐림동해2.7℃
  • 흐림흑산도8.4℃
  • 맑음의령군-2.0℃
  • 맑음해남6.9℃
  • 맑음전주2.6℃
  • 구름많음대관령-4.5℃
  • 맑음광주4.5℃
  • 맑음북창원3.6℃
  • 구름많음울진1.6℃
  • 흐림서청주4.2℃
  • 맑음부안0.6℃
  • 맑음장흥6.4℃
  • 맑음보성군5.1℃
  • 흐림춘천0.6℃
  • 맑음남원3.2℃
  • 구름많음추풍령0.4℃
  • 구름조금양산시5.5℃
  • 구름많음부여-0.6℃
  • 맑음거창-0.6℃
  • 구름조금원주2.2℃
  • 맑음영천-0.3℃
  • 맑음고흥5.7℃
  • 흐림철원-1.0℃
  • 맑음정읍0.6℃
  • 흐림의성1.4℃
  • 흐림산청0.7℃
  • 구름많음부산5.7℃
  • 구름조금금산-0.7℃
  • 구름많음구미1.4℃
  • 흐림보령3.7℃
  • 흐림백령도2.1℃
  • 맑음함양군-1.1℃
  • 흐림북춘천-0.8℃
  • 구름많음영덕2.2℃
  • 흐림속초1.6℃
  • 구름조금여수6.4℃
  • 흐림영주2.0℃
  • 구름많음정선군-2.2℃
  • 구름많음안동1.6℃
  • 구름많음경주시1.2℃
  • 구름많음대전4.1℃
  • 흐림태백-1.3℃
  • 구름많음성산13.8℃
  • 맑음남해5.3℃
  • 구름조금완도7.3℃
  • 맑음순창군-0.3℃
  • 흐림인천3.6℃
  • 맑음진주-0.1℃
  • 구름많음임실-0.4℃
  • 구름많음파주0.6℃
  • 구름많음봉화-1.3℃
  • 구름많음강화0.2℃
  • 흐림청주5.3℃
  • 맑음고산11.5℃
  • 구름많음수원4.2℃
  • 맑음대구1.9℃
  • 맑음합천0.6℃
  • 구름많음상주1.2℃
  • 맑음창원4.8℃
  • 구름많음포항3.4℃
  • 구름많음장수-1.8℃
  • 흐림서산2.1℃
  • 구름많음강릉1.7℃
  • 구름많음군산2.9℃
  • 흐림홍성2.0℃
  • 구름많음양평2.5℃
  • 맑음목포5.9℃
  • 맑음광양시5.0℃
  • 흐림천안2.2℃
  • 구름많음청송군0.4℃
  • 구름많음서귀포12.6℃
  • 맑음밀양-0.7℃
  • 흐림울산3.1℃
  • 구름많음보은3.5℃
  • 구름많음영광군1.7℃
  • 구름많음거제4.5℃
  • 흐림동두천0.2℃
  • 구름많음인제-0.5℃

대상 종가 'IF 디자인 어워드' 2관왕, 김치 팝업, 디자인으로 인정받다!

김제니 기자 / 기사승인 : 2024-03-07 11:18:26
  • -
  • +
  • 인쇄

 

국내 최초 김치 팝업 ‘김치 블라스트 서울 2023(KIMCHI BLAST SEOUL 2023)' 전시장 전경 / 사진=대상

 

팝업 스토어의 열풍에 따라 오뚜기풀무원 등 식품 기업들이 팝업 스토어를 통한 브랜드 경험 전달에 주력하고 있다. 대상㈜ 종가에서 선보인 김치 팝업 캠페인은 국내에서도 흥행에 성공했을 뿐만 아니라 디자인으로도 세계인의 눈을 사로잡았다.

 

대상㈜ 종가는 지난 2023년 진행한 김치 팝업 캠페인 김치 블라스트 서울 2023’   iF 디자인 어워드 2024에서 2관왕을 달성했다고 5일 밝혔다수상 분야는 ‘Brand Identity’, 그리고 ‘Commercial Exhibition’이다.


작년 105일부터 1015일까지 서울 성수동 수피하우스에서 열린 김치 블라스트 서울 2023’김치, 지금껏 만나지 못한 즐거움을 테마로 삼았다. 김치에 낮은 관심도를 보이는 MZ세대와 더불어 김치의 새로운 변화를 원하는 모든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한 본 캠페인은 이들의 고정관념을 벗어난 차별화된 김치 콘텐츠로 긍정적인 브랜드 경험을 제공했다. 캠페인 기간동안 대기 예약만 매일 200, 누적 방문객 수는 1만 명에 달하는 등 연일 오픈런이 이어졌다.

 

'김치 블라스트 서울 2023' 팝업 포스터 / 사진=대상

 

이번 캠페인에서 대상은 본 팝업 캠페인에 해체주의라는 컨셉을 도입했다. 김치의 본질을 상징하는 육각형의 브랜드 패턴을 다양한 형태로 해체하고 재구성하여 소비자들이 제품, 포장, 공간을 아우르는 다감각적 경험을 제공하였다. 이로써 정형화된 김치의 이미지를 벗어나 라이프스타일과 트렌드를 반영하여 김치를 재해석하였다. 대상은 이번 캠페인을 통해 김치의 새로운 가능성을 입증함과 동시에 김치는 곧 종가라는 글로벌 대표 브랜드의 위상을 공고히 했다.

 

또한 종가 김치를 활용하여 팝업 미식존에서 선보인 종가 백김치 황금타르트’, ‘종가 배추&열무김치 아란치니’, ‘종가 김치 케이크’ 등은 새로운 김치의 맛을 선보인 점에 대해 호평을 받았다특히 김치를 새로운 라이프스타일에 맞춰 재탄생  시킨 ‘Hoxy? Kimchi!’ 파우더는 반찬을 넘어 새로운 취식 트렌드를 이끌어갈 김치의 무한한 가능성을 보여주며 김치에 대한 호감도를 높였다는 평을 받았다.

 

팝업에서 선보인 김치 요리 및 패키지 / 사진=대상

 

이정훈 대상 BE(Brand Experience) 그룹장은 대한민국 대표 김치 브랜드로서 김치의 새로운 변화와 무한한 가능성을 보다 많은 사람들에게 알리고자 한 노력을 인정받은 것 같아 기쁘다" "앞으로도 전 세계 식문화 트렌드를 선도할 수 있도록 다양하고 신선한 브랜드 경험을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iF 디자인 어워드는 미국의 IDEA, 독일의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와 함께 세계 3대 디자인 어워드로, 가장 공신력 있는 디자인 분야 최고 권위의 상이다. 올해에는 전 세계 72개국 1 1천여개의 출품작이 참가해 열띤 경쟁을 벌였다이번 캠페인에서 총괄 디자인을 맡은 한국예술종합학교 박영하 교수는 김침 팝업 외 독도소주 동해22’ iF디자인 어워드의 ‘Packaging’ 부분에서 상을 받아 개인적으로는 iF 디자인 어워드 2024에서 3관왕을 달성하였다.

 

김제니 장독대뉴스 기자 jennykim.jdd@gmail.com

[저작권자ⓒ 장독대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WEEKLY HOTISSUE

뉴스댓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