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독대뉴스 - 대상 종가 ′IF 디자인 어워드′ 2관왕, 김치 팝업, 디자인으로 인정받다!

  • 구름많음청송군22.8℃
  • 구름많음봉화19.3℃
  • 구름조금동해24.2℃
  • 구름조금순천22.6℃
  • 구름조금보은22.6℃
  • 맑음광주25.2℃
  • 구름많음영월22.2℃
  • 구름많음이천24.1℃
  • 흐림춘천23.1℃
  • 흐림원주24.8℃
  • 맑음의령군21.7℃
  • 맑음정읍25.4℃
  • 구름조금고흥23.5℃
  • 구름조금청주26.3℃
  • 비북춘천23.4℃
  • 맑음통영23.7℃
  • 구름많음인천26.0℃
  • 맑음고창군25.7℃
  • 맑음부안24.6℃
  • 맑음성산26.2℃
  • 구름조금거창23.3℃
  • 구름많음파주24.7℃
  • 맑음북부산23.1℃
  • 구름많음강진군25.3℃
  • 흐림장흥24.0℃
  • 맑음보령26.6℃
  • 맑음창원24.0℃
  • 맑음부산25.3℃
  • 맑음합천23.3℃
  • 구름많음양평23.7℃
  • 구름조금함양군24.4℃
  • 맑음전주25.1℃
  • 구름조금서산25.8℃
  • 맑음진주22.5℃
  • 구름많음의성23.5℃
  • 구름많음북강릉27.0℃
  • 구름조금포항25.1℃
  • 구름조금강릉25.6℃
  • 구름많음강화26.2℃
  • 구름많음울진25.9℃
  • 구름많음완도25.2℃
  • 구름많음안동22.5℃
  • 맑음북창원24.6℃
  • 맑음서귀포26.5℃
  • 흐림수원24.5℃
  • 맑음고산28.0℃
  • 맑음밀양23.1℃
  • 구름조금울릉도24.9℃
  • 맑음광양시24.5℃
  • 구름많음제천22.6℃
  • 구름많음영덕23.1℃
  • 구름조금추풍령22.8℃
  • 구름조금속초23.3℃
  • 흐림백령도26.5℃
  • 구름많음철원24.4℃
  • 구름조금순창군23.9℃
  • 구름조금남원23.7℃
  • 맑음양산시23.5℃
  • 구름많음문경22.6℃
  • 구름많음홍천23.1℃
  • 맑음군산24.6℃
  • 구름조금천안24.0℃
  • 구름많음서울26.1℃
  • 맑음남해23.5℃
  • 맑음구미24.0℃
  • 구름많음태백22.6℃
  • 맑음영광군25.2℃
  • 구름많음정선군22.2℃
  • 구름조금대관령20.8℃
  • 맑음거제23.2℃
  • 구름많음인제21.9℃
  • 맑음대구23.0℃
  • 맑음제주26.6℃
  • 맑음고창25.5℃
  • 구름조금해남24.9℃
  • 맑음여수25.3℃
  • 맑음울산22.3℃
  • 구름조금금산23.0℃
  • 구름많음영주20.8℃
  • 맑음서청주23.7℃
  • 구름조금임실23.6℃
  • 구름조금보성군24.8℃
  • 맑음목포26.1℃
  • 맑음세종24.1℃
  • 구름조금부여24.3℃
  • 구름조금산청23.1℃
  • 구름조금장수23.6℃
  • 구름조금대전25.3℃
  • 구름조금상주23.1℃
  • 맑음영천22.4℃
  • 구름많음동두천25.0℃
  • 맑음경주시22.8℃
  • 맑음김해시23.3℃
  • 맑음홍성25.5℃
  • 구름많음충주23.7℃
  • 구름조금흑산도26.2℃
  • 맑음진도군25.6℃

대상 종가 'IF 디자인 어워드' 2관왕, 김치 팝업, 디자인으로 인정받다!

김제니 기자 / 기사승인 : 2024-03-07 11:18:26
  • -
  • +
  • 인쇄

 

국내 최초 김치 팝업 ‘김치 블라스트 서울 2023(KIMCHI BLAST SEOUL 2023)' 전시장 전경 / 사진=대상

 

팝업 스토어의 열풍에 따라 오뚜기풀무원 등 식품 기업들이 팝업 스토어를 통한 브랜드 경험 전달에 주력하고 있다. 대상㈜ 종가에서 선보인 김치 팝업 캠페인은 국내에서도 흥행에 성공했을 뿐만 아니라 디자인으로도 세계인의 눈을 사로잡았다.

 

대상㈜ 종가는 지난 2023년 진행한 김치 팝업 캠페인 김치 블라스트 서울 2023’   iF 디자인 어워드 2024에서 2관왕을 달성했다고 5일 밝혔다수상 분야는 ‘Brand Identity’, 그리고 ‘Commercial Exhibition’이다.


작년 105일부터 1015일까지 서울 성수동 수피하우스에서 열린 김치 블라스트 서울 2023’김치, 지금껏 만나지 못한 즐거움을 테마로 삼았다. 김치에 낮은 관심도를 보이는 MZ세대와 더불어 김치의 새로운 변화를 원하는 모든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한 본 캠페인은 이들의 고정관념을 벗어난 차별화된 김치 콘텐츠로 긍정적인 브랜드 경험을 제공했다. 캠페인 기간동안 대기 예약만 매일 200, 누적 방문객 수는 1만 명에 달하는 등 연일 오픈런이 이어졌다.

 

'김치 블라스트 서울 2023' 팝업 포스터 / 사진=대상

 

이번 캠페인에서 대상은 본 팝업 캠페인에 해체주의라는 컨셉을 도입했다. 김치의 본질을 상징하는 육각형의 브랜드 패턴을 다양한 형태로 해체하고 재구성하여 소비자들이 제품, 포장, 공간을 아우르는 다감각적 경험을 제공하였다. 이로써 정형화된 김치의 이미지를 벗어나 라이프스타일과 트렌드를 반영하여 김치를 재해석하였다. 대상은 이번 캠페인을 통해 김치의 새로운 가능성을 입증함과 동시에 김치는 곧 종가라는 글로벌 대표 브랜드의 위상을 공고히 했다.

 

또한 종가 김치를 활용하여 팝업 미식존에서 선보인 종가 백김치 황금타르트’, ‘종가 배추&열무김치 아란치니’, ‘종가 김치 케이크’ 등은 새로운 김치의 맛을 선보인 점에 대해 호평을 받았다특히 김치를 새로운 라이프스타일에 맞춰 재탄생  시킨 ‘Hoxy? Kimchi!’ 파우더는 반찬을 넘어 새로운 취식 트렌드를 이끌어갈 김치의 무한한 가능성을 보여주며 김치에 대한 호감도를 높였다는 평을 받았다.

 

팝업에서 선보인 김치 요리 및 패키지 / 사진=대상

 

이정훈 대상 BE(Brand Experience) 그룹장은 대한민국 대표 김치 브랜드로서 김치의 새로운 변화와 무한한 가능성을 보다 많은 사람들에게 알리고자 한 노력을 인정받은 것 같아 기쁘다" "앞으로도 전 세계 식문화 트렌드를 선도할 수 있도록 다양하고 신선한 브랜드 경험을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iF 디자인 어워드는 미국의 IDEA, 독일의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와 함께 세계 3대 디자인 어워드로, 가장 공신력 있는 디자인 분야 최고 권위의 상이다. 올해에는 전 세계 72개국 1 1천여개의 출품작이 참가해 열띤 경쟁을 벌였다이번 캠페인에서 총괄 디자인을 맡은 한국예술종합학교 박영하 교수는 김침 팝업 외 독도소주 동해22’ iF디자인 어워드의 ‘Packaging’ 부분에서 상을 받아 개인적으로는 iF 디자인 어워드 2024에서 3관왕을 달성하였다.

 

김제니 장독대뉴스 기자 jennykim.jdd@gmail.com

[저작권자ⓒ 장독대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제니 기자
김제니 기자
기자 페이지

기자의 인기기사

WEEKLY HOTISSUE

뉴스댓글 >